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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L_69(객체지향, SOLID법칙)
    TIL 2023. 11. 10. 21:04

     

    23.11.10. 69차

     

    오늘은 객체지향과 SOLID법칙에 대해 공부했다.

     

    객체지향이란 객체를 중심으로 한다는 의미로,
    C#에서는 객체를 중심으로 하여 설계 개발 하는것을 의미한다.

    객체 지향의 특징으로는 캡슐화, 추상화, 상속, 다형성이 있다.

    캡슐화란 연관있는 변수와 메소드를 묶어주는 작업을 말하며, 클래스의 접근을 제한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추상화란 객체에서 필요한 공통된 부분을 추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속이란 부모 클래스로부터 공통된 변수와 함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물려받는 것을 뜻한다.

    다형성이란 같은 종류의 클래스가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서로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다형성은 오버라이딩, 오버로딩 형태로 제공된다. 

    OOP란 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약자로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뜻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SOLID원칙이란
    SRP (단일책임의 원칙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le)
    OCP (개방 - 폐쇄의 원칙 : Open - Closed Principle)
    LSP (리스코브 치환의 원칙 : The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인터페이스 분리의 원칙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의존성 역전의 원칙 :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총 5가지의 원칙을 의미합니다.

    SRP - 객체는 단 한개의 책임(기능)을 가져야 한다.
    OCP -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컴포넌트, 클래스, 모듈, 함수)는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LSP - 서브 타입은 언제나 자신의 기반(상위) 타입으로 교체할 수 있어야 한다
    ISP - 한 클래스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는 구현하지 않아야 한다
    DIP - 고수준 모듈은 저수준 모듈에 의존하여선 안되며 두 모듈 다 추상화에 의존해야한다,
       추상화는 세부사항에 의존하여선 안되며 세부사항은 추상화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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