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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_59(Cinemachine virtual Camera)TIL 2023. 10. 27. 21:08
23.10.27. 59차
오늘은 Stage1의 카메라를 만들었다.
처음엔 Gizmos를 사용하여 카메라의 이동범위를 제한시키고, 캐릭터를 follow하는 방식으로 카메라를 만들었는데,
우리의 게임은 선형적인 플랫포머 형식이 아닌, 여러 방면에서의 플랫포머 형식이기때문에, Sector별로 카메라의 시점이 다 달랐어야했다.
물론 Gizmos를 4방면에서 만들어놓고 카메라를 바꿔가며 적용할 수 있었지만 그렇게 했을땐 카메라의 전환이 매끄럽게 되지 않고 뚝뚝 끊기는 느낌이 있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다보니 유니티엔 Cinemachine이라는 좋은 package가 있었고 CinemachineBrain과 virtualCamera를 활용하여 화면전환을 매우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었다.
맵이 꺾어지는 부분에서 투명 콜라이더를 넣어놓고, 콜라이더에 플레이어가 닿았을때, 카메라를 바꿔주는 형식으로, 현재 보여지고있는 카메라를 기준으로 카메라 변경 기능을 넣어주었다. 그 결과 매끄럽게 잘 화면전환이 되었다.
이 외에도 Cinemachine에는 dolly cart라는 기능이 있는데, 미리 정해놓은 길을 따라 카메라가 이동하는 방식으로 현실에서 카메라 레일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dolly cart는 Stage2나 Stage3에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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