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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L_35 (개인과제 시작)
    TIL 2023. 9. 18. 20:47

    23.09.18. 35차

     

    오늘은 새로운 팀원들과 함께 새로운 강의와 개인과제가 주어졌다.

     

    강의에선 저번주 진행했던 강의를 이어서 진행하게 되었는데 강의를 진행하다보니 저번 팀과제에서 사용했던 다양한 툴들을 알려주었는데, 사실 이번강의가 저번 팀 과제 전에 필요했던게 아닌가 하는생각이 들었다.

     

    이번 강의에선 크게 오브젝트 풀 구현과, 대미지 피격구현이 중요한편이었던것 같다.

     

    오브젝트 풀이란 하나의 프리팹이 게임내에서 많이 필요한경우 (ex 총알, 투사체 등등) 해당 오브젝트를 많이 만들면 무거워지기때문에 프리팹에 개수의 제한을 걸어놓고 해당 개수 안에서만 가져와 사용하는 형식이다. 기존에 프리팹을 그때그때마다 불러오고 사라지던 방식과는 다르게 시작함과 동시에 이미 hierarchy 창에 미리 정해놓은 개수만큼 프리팹의 clone이 생겨나게 되고, 사용시에 순서대로 사용되어지고 사라지면 다시 재활용 되는 방식이었는데, 이렇게 사용하면 확실히 재사용성도 높아지고 효율적인 측면에서 매우 좋다고 느껴졌다. 

    일반적인 rpg게임이나 투사체를 날리는 게임에서는 꼭 필요한 방식이라고 생각된다.

     

    대미지 피격구현에서는 해당 오브젝트가 투사체에 맞고 그 정보를 전달하여 피격당하는 애니메이션과 hpSystem에서의 체력 반영, 체력이 다 닳으면 죽는 것까지 구현하는것이었는데, 상당히 복잡했던터라 어느정도 이해는 되었지만 다시한번 천천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내일은 대미지 피격구현에 사용된 코드를 다시 한번 읽어보고 나머지 강의를 듣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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